낚시 입문 해보자 – 초보자를 위한 낚시의 종류와 어종 및 장르 설명

낚시 입문 해 보려고 하는데, 초보자 입장에서 접근이 마냥 쉽지는 않죠.

물고기 종류도 너무 많고, 어디서 잡아야 할지, 어떻게 잡아야 할지 혼란스러울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낚시 입문 하시는 분들이 접근하기 좋게 낚시에 관한 전반적인 이야기에 대하여 글을 써볼까 합니다.

아주 상세하기 쓰기에는 내용도 방대하고 어렵기 때문에 많은 부분을 빼고 쉽게 쉽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 글이 낚시에 입문 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낚시의 종류

바다낚시, 민물낚시, 루어낚시 이렇게 나눌 수도 있고,

생미끼 낚시(찌낚시), 루어낚시로 나눌 수도 있고,

바다 루어낚시, 바다 찌낚시, 민물 루어낚시, 민물 찌낚시 이렇게 나눌 수도 있으며,

생활 낚시계류낚시를 따로 분류하기도 하며, 선상 낚시도보 낚시(캐스팅 게임) 으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어쨌든 미끼를 뭘 쓰느냐? 어떤 필드에서 하느냐? 어떤 방식으로 하느냐? 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가능합니다.

 

겨울~초봄의 인기 대상 어종인 볼락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볼락을 민장대(릴 없이 긴 장대에 줄을 바로 연결해서 하는 낚시)로 잡으면 바다 민장대 낚시가 되지만 루어대에 릴을 장착해서 루어를 사용하면 바다 루어낚시가 되는 것입니다.

같은 물고기라도 다른 방식으로 잡을 수 있으며, 낚시하는 방식에 따라 장비도 바뀌고 필드도 바뀔 수 있는 것입니다.

종류 별 낚시 방법과 특징은 다음 포스팅에서 차차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대상 어종

민물 찌낚시, 민장대 낚시 대상 어종

민물낚시를 대표하는 어종은 단연코 붕어입니다.

토종 붕어, 떡붕어 등이 있으며 릴이 없는 민장대로 낚시가 이루어집니다.

그 외에 인기 있는 민물 민장대 낚시 어종으로는 잉어, 향어가 있습니다.

민물 낚시용 붕어대, 잉어대, 향어대 등 민장대 종류 알아보기(터치)

 

 

민물에서-민장대-붕어대로-잡은-붕어
민물에서-민장대-붕어대로-잡은-붕어

 

 

민물 루어낚시 대상 어종

민물 루어낚시를 대표하는 어종은 배스 낚시입니다.

외래종으로 인식이 좋지는 않지만 낚시 장르적 관점으로 봤을 때 전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어종으로, 대부분의 루어 낚시의 원조 격 되는 장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 민물에서 인기 있는 루어낚시 대상 어종으로는 쏘가리, 꺽지, 가물치, 송어가 있습니다.

대상 어종이라고 하기에는 인지도가 떨어지지만 강준치, 끄리, 누치, 메기도 손님 고기로 심심찮게 잡힙니다.

민물 루어낚시용 배스대, 쏘가리대, 꺽지대 종류 알아보기(터치)

 

강에서-민물-루어대로-잡은-배스
강에서-민물-루어대로-잡은-배스

 

 

바다 찌낚시 대상 어종

바다 찌낚시에는 잡을 수 있는 어종이 굉장히 많습니다.

감성돔, 참돔, 벵에돔, 농어, 가자미, 우럭 등 나열하기도 힘들 만큼 수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바다 찌낚시용 릴 낚시대 종류 알아보기(터치)

갯바위에서-찌낚시로-잡은-붉바리
갯바위에서-찌낚시로-잡은-붉바리

 

 

바다 루어낚시 대상 어종

바다 루어낚시는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장르로서 찌낚시로 잡던 어종을 루어로 대체하여 발전한 케이스가 많습니다.

참돔 타이라바, 무늬오징어 에깅, 갑오징어, 주꾸미, 농어, 방어, 부시리, 삼치, 전갱이, 볼락 등을 루어낚시로 많이 잡고 있는 추세입니다.

바다 루어낚시용 루어대. 농어대, 에깅대, 선상 주꾸미대 등 알아보기(터치)

바다루어낚시-에깅으로-잡은-무늬오징어
바다루어낚시-에깅으로-잡은-무늬오징어

 

계류낚시 대상 어종

예전에는 계류낚시라는 개념이 따로 없었습니다.

하는 사람도 많이 없거니와 낚시 기법도, 장비도 전무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기를 잡는 기법이 생겨나고, 거기에 맞는 장비 개발도 함께 이루어지면서 현재는 별도 장르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계류낚시 대상 어종은 쏘가리입니다.

쏘가리가 가지고 있는 신비로운 이미지, 고급 물고기라는 인식, 50cm 이상 자라는 크기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쏘가리 낚시가 계류낚시에서 가장 인기 있는 장르가 되었습니다.

그 외에 산천어, 꺽지, 송어 등도 계류낚시 대상어로 인기가 있습니다.

플라이 낚시라고 하는 장르도 일부 계류낚시에 포함되는 개념입니다만, 국내에서 계류낚시라고 하면 루어대와 릴을 사용하여 낚시하는 쪽으로 인식되고 있고,

플라이 낚시는 별도 장르로 많이 이야기하곤 합니다.

겨울철 유료 낚시터에서 잡는 송어낚시의 경우도 계류낚시로 분류하기 보다는, 그냥 ‘송어낚시’라고 대부분 지칭합니다.

조금 더 세밀하게 파고들자면 일본에서는 ‘에어리어 피싱’이라는 장르로 별도 분류합니다만, 한국에서는 그 정도로 특정 장르 분류를 하기보다는 ‘송어터 낚시’ 정도로 많이들 이야기합니다.

계류낚시용 루어대. 쏘가리대, 꺽지대, 송어대 등 알아보기(터치)

 

 

마치며,

대상 어종과 장르에 분류에 관한 내용만 해도 이렇게 다양 복잡한 것이 낚시입니다.

알아야 할 것도 많고, 배워야 할 것도 많아서 복잡한 것 같기도 하지만 그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한편으로는 굉장히 즐겁고 삶의 활력소가 될 것입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